UML(Unified Modeling Language, 통합 모델링 언어)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설계 및 문서화를 위해 사용되는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입니다.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(OOD, OOA)에 주로 사용되며,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스템의 구조, 동작,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UML은 1990년대 중반에 여러 객체지향 설계 방법론(예: Booch, OMT, OOSE 등)을 통합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, 현재는 OMG(Object Management Group)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.
주요 목적은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개발자, 분석가, 고객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, 시스템 구조와 행위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데 있습니다.
UML은 크게 다이어그램으로 구성되며, 다이어그램은 정적(구조적) 모델링과 동적(행위) 모델링으로 나뉩니다.
아래는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간단한 예시입니다.
User
클래스를AdminUser
가 상속하고 있으며, 메서드와 속성이 나와 있습니다.
UML은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명확하게 설계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. 전통적인 객체지향 개발뿐만 아니라, 애자일, DevOps, 클라우드 아키텍처 설계에서도 여전히 활용되고 있으며, 아키텍트, 기획자, 개발자 간의 공통 언어로서 가치를 가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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